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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/09/29부터 2025/10/28까지

2025/10/19

12:20 강의 자료: 커맨트 패턴의 사용 예 2: 요청 로깅

일부 애플리케이션은 모든 동작을 기록하고, 시스템이 충돌한 후에도 해당 동작을 다시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. 이러한 경우 **커맨드 패턴(Command Pattern)**이 유용하게 사용됩니다.
Ja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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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:19 강의 자료: 일급 객체(first-class object) 의미

**일급 객체(First-Class Object)**란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**다른 일반적인 값들과 동일하게 취급할 수 있는 객체**를 말합니다. 즉, 함수나 명령 같은 요소를 숫자나 문자열처럼 자유롭게 다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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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:18 강의 자료: 커맨드 패턴의 사용 예 1: 요청 큐잉

### 커맨드 객체(Command Object)의 개념
프로그래밍에서 **커맨드 객체**는 계산 작업(수신자와 일련의 동작)을 하나의 객체로 포장하여 **일급 객체**처럼 전달할 수 있게 해줍니다. 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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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:59 강의 자료: Command 패턴 클래스 역할 및 기능

# Command 패턴 클래스 역할 및 기능
Command 패턴은 요청을 객체로 캡슐화하여 실행 요청을 다양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행동(Behavioral) 디자인 패턴입니다. 주요 클래스 역할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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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/10/14

20:15 강의 자료: 6장. Command Pattern
6장. Command Pattern Prof. Jong Min Lee
20:14 강의 자료: 5장. 싱글턴 패턴
5장. 싱글턴 패턴 Prof. Jong Min Lee

2025/10/12

14:23 강의 자료: 프로젝트 모니터링 도구(QA.01) 사용 방법
URL: https://se-exam.deu.ac.kr:9004/spring_pm/login
(1) 요구사항 작성 방법: https://youtu.be/0YqXl2inkRA (29분) - 요구사항 정의 방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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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4:22 강의 자료: 프로젝트 관련 자료
* 설계 지침서
* 이해관계자 요구사항 (샘플)
* 프로젝트 계획서
* 회의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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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/10/11

21:01 강의 자료: Use Case (유스케이스) 강의 자료
1. Use Case 개요: https://youtu.be/qrfnGu6KZb8
2. Use Case 관계와 모델링: https://youtu.be/ahLETGs9zYY
3. **이벤트 흐름** (flow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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