작업내역
2025/04/28부터 2025/05/27까지
2025/05/20
- 소프트웨어 공학 분야에서 "Verification"을 "검증"으로, "Validation"을 "확인"으로 번역하여 설명하는 것은 사실 **일반적인 표준 번역입니다.** 즉, 제가 앞서 설명드린 내용이 일반적인 ...
2025/05/14
- UP1~ UP4 강의 자료에 나오는 산출물에 기반하여 만든 POS 시스템 소스 코드입니다.
강의 자료 보면서 참고하기 바랍니다.
첨부한 mvn_wrapper.zip 파일에 있는 파일과 폴더를 PosSys...
2025/05/13
- 안녕하세요! Git 사용 시 자주 등장하는 `origin`, `HEAD`, `main` 브랜치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.
### 1. origin
* `origin`은 **원격 저장소의 별칭**입니...
2025/05/12
- github에서 main <=> develop 브랜치 간 작업 과정을 정리한 것으로, develop 브랜치 대신 각 개발자가 사용하는 브랜치 이름으로 변경하여 사용하면 됩니다.
## develop 브랜치 ...
2025/05/06
- ## GRASP 패턴: Information Expert (정보 전문가) - 간단한 설명과 예시
**핵심 아이디어:** 어떤 책임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가장 잘 알고 있는 클래스에게 그 책임을 할당... - ## GRASP 패턴: Creator (생성자) - 간단한 설명과 예시
**핵심 아이디어:** 객체를 생성해야 할 때, 어떤 클래스가 그 객체를 생성하는 책임을 맡아야 하는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합니다. 객... - ## GRASP 패턴: High Cohesion (높은 응집도) - 간단한 설명과 예시
**핵심 아이디어:** 클래스가 관련된 책임들만 가져야 하며, 너무 많은 관련 없는 책임을 가지지 않도록 설계합니다.... - ## GRASP 패턴: Low Coupling (낮은 결합도) - 간단한 설명과 예시
**핵심 아이디어:** 클래스 간의 의존성을 최소화하여 한 클래스의 변경이 다른 클래스에 미치는 영향을 줄입니다. 서로... - ## GRASP 패턴: Controller (제어기) - 간단한 설명과 예시
**핵심 아이디어:** 사용자 인터페이스(UI)로부터의 요청을 받아 애플리케이션 로직 객체에게 위임하거나 작업을 조정하는 책임을... - ## GRASP 패턴: Protected Variations (보호된 변이) - 간단한 설명과 예시
**핵심 아이디어:** 예상되는 변경 사항(변이)을 캡슐화하여 다른 부분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책임을 할... - ## GRASP 패턴: Indirection (간접성) - 간단한 설명과 예시
**핵심 아이디어:** 두 객체 사이의 직접적인 결합을 피하기 위해 중간 객체를 도입하여 책임을 할당합니다. 이 중간 객체는 ... - ## GRASP 패턴: Pure Fabrication (순수 가공) - 간단한 설명과 예시
**핵심 아이디어:** 도메인 객체가 아닌, 특정 책임을 수행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클래스에게 책임을 할당... - ## GRASP 패턴: Polymorphism (다형성) - 간단한 설명과 예시
**핵심 아이디어:** 객체의 타입에 따라 "어떻게" 행동할지를 결정하는 책임을 객체 스스로에게 할당합니다. 즉, 동일한 메... - 아, 소프트웨어 디자인 원칙인 GRASP 패턴에 대해 궁금하시군요! GRASP는 객체 지향 설계 시 객체에게 책임을 할당하는 데 도움이 되는 9가지 기본 원칙(패턴)들의 모음입니다. 각 유형을 간략하게 요약해 ...
2025/05/02
- * 5월 21일(수): 프로젝트 시스템 테스트 설계 및 구현
- JUnit5 이용하여 자동 테스트 가능한 시스템 기능 대상 테스트 케이스 설계 및 구현
* 5월 23일(수): SE 9장 테스트
- ... - * 5월 14일(수): UP3. 시스템 설계와 상호 작용 & GRASP
- UP3-01: https://youtu.be/nCa1UBXziek (14:55, 통신 다이어그램 작성)
- UP3-02: h... - * 5월 07일(수): SSD 그리기 & 시스템 오퍼레이션 찾기 (9주차 강의자료 SSD 코드 참고)
- UP2-03: https://youtu.be/RqNmZXtIf4Q (23:14, SSD & Syst...
2025/04/29
- Git을 활용한 브랜치 전략은 소프트웨어 개발의 효율성, 협업, 코드 품질 향상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. 프로젝트의 성격과 팀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전략이 사용되며, 주요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:
(참고) ... - Trunk-based Development는 브랜치 전략 중 하나로,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지속적 통합(Continuous Integration, CI)과 빠른 배포(Continuous Delivery, CD)를...
- Git Flow는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효율적인 버전 관리와 협업을 위해 사용되는 브랜치 전략으로, Vincent Driessen이 처음 제안했습니다. 이 전략은 구조화된 브랜치 관리와 명확한 워크플로를 제공하여...
- * 4월 30일(수): UP2. 도메인 모델 & UC 모델 (상세 단계)
- UP2-01: https://youtu.be/c3YKwZCEH8s (19:52, 도메인 모델 개요)
- UP2-02: ht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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