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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/04/30부터 2025/05/29까지

2025/05/29

09:32 강의 게시판: 2010 행정안전부 프로그램 표준 코딩 규칙
한번 읽어보세요. Prof. Jong Min Lee

2025/05/28

09:00 강의 게시판: 구조 기반 테스트 케이스 설계 사례
## `if (weight > 10 and color in ('red', 'green', 'blue'))` 테스트 케이스 설계
### 1. **Branch Testing (분기 커버리지)**
전체 조건식...
Prof. Jong Min Lee

2025/05/27

08:52 강의 게시판: MCDC Testing
## MCDC(Modified Condition/Decision Coverage) 테스팅
**MCDC**는 소프트웨어 테스트에서 각 조건(condition)이 결정(decision) 결과에 독립적으로 ...
Prof. Jong Min Lee
08:42 강의 게시판: 구조 기반 테스트 설계 기법
## ISO/IEC/IEEE 29119의 구조 기반 테스트 설계 기법
**구조 기반 테스트 설계 기법(Structure-Based Test Design Techniques)**은 소프트웨어의 내부 구조(코...
Prof. Jong Min Lee
08:38 강의 게시판: 명세 기반 테스트 설계 기법
ISO/IEC/IEEE 29119-4에서 정의하는 **명세 기반 테스트 설계 기법**은 시스템의 요구사항, 명세서, 모델 등을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도출하는 블랙박스 테스트 접근법입니다. 이 기법들은 소프트... Prof. Jong Min Lee
08:37 강의 게시판: 동적 테스팅 (Dynamic Testing)
## ISO/IEC/IEEE 29119의 동적 테스팅(Dynamic Testing) 개념
**동적 테스팅**은 소프트웨어나 시스템을 실제로 실행하여 동작을 관찰하고, 요구사항 충족 여부 및 결함을 식별하는...
Prof. Jong Min Lee
08:36 강의 게시판: 정적 테스팅 (Static Testing)
## ISO/IEC/IEEE 29119에서의 정적 테스팅 개념
**정적 테스팅(Static Testing)**은 소프트웨어나 관련 산출물을 실제로 실행하지 않고 결함이나 품질 문제를 식별하는 테스트 기법입...
Prof. Jong Min Lee
08:33 강의 게시판: RE: IEEE 1012-2016 : IEEE Standard for System, Software, and Hardware Verification and Va...
## Validation 활동의 정의와 목적
IEEE 1012 표준에서 Validation(확인)은 개발된 시스템, 소프트웨어, 하드웨어가 실제 사용자 요구와 의도된 용도를 충족하는지 평가하는 활동입니다....
Prof. Jong Min Lee
08:32 강의 게시판: RE: IEEE 1012-2016 : IEEE Standard for System, Software, and Hardware Verification and Va...
## Verification 활동의 정의와 목적
IEEE 1012 표준에서 Verification(검증)은 개발 산출물(예: 요구사항, 설계, 코드, 문서 등)이 해당 단계의 명세와 요구사항에 부합하는지 ...
Prof. Jong Min Lee
08:31 강의 게시판: RE: IEEE 1012-2016 : IEEE Standard for System, Software, and Hardware Verification and Va...
IEEE 1012 표준에서 정의하는 V&V(Verification & Validation, 검증 및 확인)는 시스템, 소프트웨어, 하드웨어의 개발 및 유지보수 전 과정에서 산출물이 요구사항에 부합하는지(검증)와... Prof. Jong Min Lee
08:29 강의 게시판: IEEE 1012-2016 : IEEE Standard for System, Software, and Hardware Verification and Valida...
IEEE 1012는 시스템, 소프트웨어, 하드웨어의 검증(Verification) 및 확인(Validation, V&V) 프로세스를 정의하는 국제 표준입니다. 이 표준은 개발, 유지보수, 재사용(레거시, COT... Prof. Jong Min Lee

2025/05/20

22:27 강의 게시판: V & V 용어 설명
소프트웨어 공학 분야에서 "Verification"을 "검증"으로, "Validation"을 "확인"으로 번역하여 설명하는 것은 사실 **일반적인 표준 번역입니다.** 즉, 제가 앞서 설명드린 내용이 일반적인 ... Prof. Jong Min Lee

2025/05/14

20:32 강의 게시판: POS 시스템 소스 코드
UP1~ UP4 강의 자료에 나오는 산출물에 기반하여 만든 POS 시스템 소스 코드입니다.
강의 자료 보면서 참고하기 바랍니다.
첨부한 mvn_wrapper.zip 파일에 있는 파일과 폴더를 PosSys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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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/05/13

08:54 강의 게시판: git 용어 설명: origin, HEAD, main branch
안녕하세요! Git 사용 시 자주 등장하는 `origin`, `HEAD`, `main` 브랜치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.
### 1. origin
* `origin`은 **원격 저장소의 별칭**입니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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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/05/12

20:43 강의 게시판: github 브랜치 사용법
github에서 main <=> develop 브랜치 간 작업 과정을 정리한 것으로, develop 브랜치 대신 각 개발자가 사용하는 브랜치 이름으로 변경하여 사용하면 됩니다.
## develop 브랜치 ...
Prof. Jong Min Lee

2025/05/06

21:25 강의 게시판: GRASP 패턴: Information Expert (정보 전문가)
## GRASP 패턴: Information Expert (정보 전문가) - 간단한 설명과 예시
**핵심 아이디어:** 어떤 책임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가장 잘 알고 있는 클래스에게 그 책임을 할당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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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1:25 강의 게시판: GRASP 패턴: Creator (생성자)
## GRASP 패턴: Creator (생성자) - 간단한 설명과 예시
**핵심 아이디어:** 객체를 생성해야 할 때, 어떤 클래스가 그 객체를 생성하는 책임을 맡아야 하는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합니다. 객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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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1:23 강의 게시판: GRASP 패턴: High Cohesion (높은 응집도)
## GRASP 패턴: High Cohesion (높은 응집도) - 간단한 설명과 예시
**핵심 아이디어:** 클래스가 관련된 책임들만 가져야 하며, 너무 많은 관련 없는 책임을 가지지 않도록 설계합니다....
Prof. Jong Min Lee
21:19 강의 게시판: GRASP 패턴: Low Coupling (낮은 결합도)
## GRASP 패턴: Low Coupling (낮은 결합도) - 간단한 설명과 예시
**핵심 아이디어:** 클래스 간의 의존성을 최소화하여 한 클래스의 변경이 다른 클래스에 미치는 영향을 줄입니다. 서로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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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1:18 강의 게시판: GRASP 패턴: Controller (제어기)
## GRASP 패턴: Controller (제어기) - 간단한 설명과 예시
**핵심 아이디어:** 사용자 인터페이스(UI)로부터의 요청을 받아 애플리케이션 로직 객체에게 위임하거나 작업을 조정하는 책임을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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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1:13 강의 게시판: GRASP 패턴: Protected Variations (보호된 변이)
## GRASP 패턴: Protected Variations (보호된 변이) - 간단한 설명과 예시
**핵심 아이디어:** 예상되는 변경 사항(변이)을 캡슐화하여 다른 부분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책임을 할...
Prof. Jong Min Lee
21:12 강의 게시판: GRASP 패턴: Indirection (간접성)
## GRASP 패턴: Indirection (간접성) - 간단한 설명과 예시
**핵심 아이디어:** 두 객체 사이의 직접적인 결합을 피하기 위해 중간 객체를 도입하여 책임을 할당합니다. 이 중간 객체는 ...
Prof. Jong Min Lee
21:11 강의 게시판: GRASP 패턴: Pure Fabrication (순수 가공)
## GRASP 패턴: Pure Fabrication (순수 가공) - 간단한 설명과 예시
**핵심 아이디어:** 도메인 객체가 아닌, 특정 책임을 수행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클래스에게 책임을 할당...
Prof. Jong Min Lee
21:09 강의 게시판: GRASP 패턴: Polymorphism (다형성)
## GRASP 패턴: Polymorphism (다형성) - 간단한 설명과 예시
**핵심 아이디어:** 객체의 타입에 따라 "어떻게" 행동할지를 결정하는 책임을 객체 스스로에게 할당합니다. 즉, 동일한 메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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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1:07 강의 게시판: GRASP 요약
아, 소프트웨어 디자인 원칙인 GRASP 패턴에 대해 궁금하시군요! GRASP는 객체 지향 설계 시 객체에게 책임을 할당하는 데 도움이 되는 9가지 기본 원칙(패턴)들의 모음입니다. 각 유형을 간략하게 요약해 ... Prof. Jong Min Lee

2025/05/02

21:50 강의 게시판: 12주차: 테스트
* 5월 21일(수): 프로젝트 시스템 테스트 설계 및 구현
- JUnit5 이용하여 자동 테스트 가능한 시스템 기능 대상 테스트 케이스 설계 및 구현
* 5월 23일(수): SE 9장 테스트
- ...
Prof. Jong Min Lee
21:48 강의 게시판: 11주차: UP3, UP4 (5월 14일 통신 다이어그램 2개 수정)
* 5월 14일(수): UP3. 시스템 설계와 상호 작용 & GRASP
- UP3-01: https://youtu.be/nCa1UBXziek (14:55, 통신 다이어그램 작성)
- UP3-02: h...
Prof. Jong Min Lee
21:47 강의 게시판: 10주차 (UC, SysOp 문서 양식 포함)
* 5월 07일(수): SSD 그리기 & 시스템 오퍼레이션 찾기 (9주차 강의자료 SSD 코드 참고)
- UP2-03: https://youtu.be/RqNmZXtIf4Q (23:14, SSD & Syst...
Prof. Jong Min Lee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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