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반

사용자정보

작업내역

2025/04/16부터 2025/05/15까지

2025/05/15

22:02 2025 객체지향설계 강의자료: SystemController.java 수정

```java
/*
* Click nbfs://nbhost/SystemFileSystem/Templates/Licenses/license-default.txt to change this license
...
Prof. Jong Min Lee
22:01 2025 객체지향설계 강의자료: my_login.jsp 수정

```html
<%--
Document : my_login
Created on : Apr 8, 2024, 12:47:55 PM
Author : jongmin
--%...
Prof. Jong Min Lee
21:57 2025 객체지향설계 강의자료: SpringSecurityConfig.java 수정

```java
/*
* Click nbfs://nbhost/SystemFileSystem/Templates/Licenses/license-default.txt to change this licens...
Prof. Jong Min Lee
16:18 2025 객체지향설계 강의자료: 인증과 인가의 차이점
인증(Authentication)과 인가(Authorization)는 Spring Security에서 보안의 핵심적인 두 가지 개념이지만, 그 목적과 과정에서 명확한 차이를 보입니다.
**인증 (Authe...
Prof. Jong Min Lee
16:17 2025 객체지향설계 강의자료: Spring Security
* 강의 동영상 URL: https://youtu.be/VnHMfbaCol8
Spring Security는 Spring 기반 애플리케이션에서 인증 및 권한 부여를 처리하는 강력한 보안 프레임워크입니다. 주...
Prof. Jong Min Lee
20:23 2025 객체지향설계 강의자료: Spring Security 적용 시 CSRF 사용법
Spring Security를 사용하여 JSP 기반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CSRF 보호를 적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### **1. 기본적으로 CSRF 보호 활성화됨**
Spring Sec...
Prof. Jong Min Lee
20:22 2025 객체지향설계 강의자료: CSRF (Cross-Site Request Forgery)란?
Spring Security에서 `filterChain()`을 정의할 때 CSRF(크로스 사이트 요청 위조, Cross-Site Request Forgery) 보호는 웹 애플리케이션의 보안 강화를 위한 중요한 ... Prof. Jong Min Lee

2025/05/14

20:32 2025 SW공학 강의 게시판: POS 시스템 소스 코드
UP1~ UP4 강의 자료에 나오는 산출물에 기반하여 만든 POS 시스템 소스 코드입니다.
강의 자료 보면서 참고하기 바랍니다.
첨부한 mvn_wrapper.zip 파일에 있는 파일과 폴더를 PosSys...
Prof. Jong Min Lee

2025/05/13

08:55 2025 객체지향설계 강의자료: git 용어 설명: origin, HEAD, main branch
안녕하세요! Git 사용 시 자주 등장하는 `origin`, `HEAD`, `main` 브랜치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.
### 1. origin
* `origin`은 **원격 저장소의 별칭**입니...
Prof. Jong Min Lee
08:54 2025 SW공학 강의 게시판: git 용어 설명: origin, HEAD, main branch
안녕하세요! Git 사용 시 자주 등장하는 `origin`, `HEAD`, `main` 브랜치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.
### 1. origin
* `origin`은 **원격 저장소의 별칭**입니...
Prof. Jong Min Lee

2025/05/12

20:43 2025 SW공학 강의 게시판: github 브랜치 사용법
github에서 main <=> develop 브랜치 간 작업 과정을 정리한 것으로, develop 브랜치 대신 각 개발자가 사용하는 브랜치 이름으로 변경하여 사용하면 됩니다.
## develop 브랜치 ...
Prof. Jong Min Lee
20:43 2025 객체지향설계 강의자료: github 브랜치 사용법
github에서 main <=> develop 브랜치 간 작업 과정을 정리한 것으로, develop 브랜치 대신 각 개발자가 사용하는 브랜치 이름으로 변경하여 사용하면 됩니다.
## develop 브랜치 ...
Prof. Jong Min Lee

2025/05/07

20:58 2025 객체지향설계 강의자료: 12주차: 로깅과 JavaMail API (Spring Boot 로깅 처리 파일 첨부)
* 5월 21일(화) : 9장 로깅 (로깅은 lombok @Slf4j 사용 중이므로 Spring Boot 실습은 별도로 없음)
- 강의 동영상: https://youtu.be/NCsn99B_rZc (45:...
Prof. Jong Min Lee
20:57 2025 객체지향설계 강의자료: 11주차: 8장
* 5월 14일(화) : 8장 웹 초기화와 필터 (교재)
- 강의 동영상: https://youtu.be/jcspXOn_q_g (28:25, 8.1 웹 초기화)
- 강의 동영상: https://you...
Prof. Jong Min Lee
20:56 2025 객체지향설계 강의자료: 10주차: 7장 Spring Boot 실습
* 5월 06일(화) : 프로젝트 중간 점검 --> 대체공휴일
* 5월 09일(목) : 7장 Spring Boot 실습
- 강의 동영상: https://youtu.be/_KrvzB2BE0Q (16:20...
Prof. Jong Min Lee

2025/05/06

21:25 2025 SW공학 강의 게시판: GRASP 패턴: Information Expert (정보 전문가)
## GRASP 패턴: Information Expert (정보 전문가) - 간단한 설명과 예시
**핵심 아이디어:** 어떤 책임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가장 잘 알고 있는 클래스에게 그 책임을 할당...
Prof. Jong Min Lee
21:25 2025 SW공학 강의 게시판: GRASP 패턴: Creator (생성자)
## GRASP 패턴: Creator (생성자) - 간단한 설명과 예시
**핵심 아이디어:** 객체를 생성해야 할 때, 어떤 클래스가 그 객체를 생성하는 책임을 맡아야 하는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합니다. 객...
Prof. Jong Min Lee
21:23 2025 SW공학 강의 게시판: GRASP 패턴: High Cohesion (높은 응집도)
## GRASP 패턴: High Cohesion (높은 응집도) - 간단한 설명과 예시
**핵심 아이디어:** 클래스가 관련된 책임들만 가져야 하며, 너무 많은 관련 없는 책임을 가지지 않도록 설계합니다....
Prof. Jong Min Lee
21:19 2025 SW공학 강의 게시판: GRASP 패턴: Low Coupling (낮은 결합도)
## GRASP 패턴: Low Coupling (낮은 결합도) - 간단한 설명과 예시
**핵심 아이디어:** 클래스 간의 의존성을 최소화하여 한 클래스의 변경이 다른 클래스에 미치는 영향을 줄입니다. 서로...
Prof. Jong Min Lee
21:18 2025 SW공학 강의 게시판: GRASP 패턴: Controller (제어기)
## GRASP 패턴: Controller (제어기) - 간단한 설명과 예시
**핵심 아이디어:** 사용자 인터페이스(UI)로부터의 요청을 받아 애플리케이션 로직 객체에게 위임하거나 작업을 조정하는 책임을...
Prof. Jong Min Lee
21:13 2025 SW공학 강의 게시판: GRASP 패턴: Protected Variations (보호된 변이)
## GRASP 패턴: Protected Variations (보호된 변이) - 간단한 설명과 예시
**핵심 아이디어:** 예상되는 변경 사항(변이)을 캡슐화하여 다른 부분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책임을 할...
Prof. Jong Min Lee
21:12 2025 SW공학 강의 게시판: GRASP 패턴: Indirection (간접성)
## GRASP 패턴: Indirection (간접성) - 간단한 설명과 예시
**핵심 아이디어:** 두 객체 사이의 직접적인 결합을 피하기 위해 중간 객체를 도입하여 책임을 할당합니다. 이 중간 객체는 ...
Prof. Jong Min Lee
21:11 2025 SW공학 강의 게시판: GRASP 패턴: Pure Fabrication (순수 가공)
## GRASP 패턴: Pure Fabrication (순수 가공) - 간단한 설명과 예시
**핵심 아이디어:** 도메인 객체가 아닌, 특정 책임을 수행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클래스에게 책임을 할당...
Prof. Jong Min Lee
21:09 2025 SW공학 강의 게시판: GRASP 패턴: Polymorphism (다형성)
## GRASP 패턴: Polymorphism (다형성) - 간단한 설명과 예시
**핵심 아이디어:** 객체의 타입에 따라 "어떻게" 행동할지를 결정하는 책임을 객체 스스로에게 할당합니다. 즉, 동일한 메...
Prof. Jong Min Lee
21:07 2025 SW공학 강의 게시판: GRASP 요약
아, 소프트웨어 디자인 원칙인 GRASP 패턴에 대해 궁금하시군요! GRASP는 객체 지향 설계 시 객체에게 책임을 할당하는 데 도움이 되는 9가지 기본 원칙(패턴)들의 모음입니다. 각 유형을 간략하게 요약해 ... Prof. Jong Min Lee

2025/05/02

21:50 2025 SW공학 강의 게시판: 12주차: 테스트
* 5월 21일(수): 프로젝트 시스템 테스트 설계 및 구현
- JUnit5 이용하여 자동 테스트 가능한 시스템 기능 대상 테스트 케이스 설계 및 구현
* 5월 23일(수): SE 9장 테스트
- ...
Prof. Jong Min Lee
21:48 2025 SW공학 강의 게시판: 11주차: UP3, UP4 (5월 14일 통신 다이어그램 2개 수정)
* 5월 14일(수): UP3. 시스템 설계와 상호 작용 & GRASP
- UP3-01: https://youtu.be/nCa1UBXziek (14:55, 통신 다이어그램 작성)
- UP3-02: h...
Prof. Jong Min Lee
21:47 2025 SW공학 강의 게시판: 10주차 (UC, SysOp 문서 양식 포함)
* 5월 07일(수): SSD 그리기 & 시스템 오퍼레이션 찾기 (9주차 강의자료 SSD 코드 참고)
- UP2-03: https://youtu.be/RqNmZXtIf4Q (23:14, SSD & Syst...
Prof. Jong Min Lee

2025/04/29

22:08 2025 SW공학 강의 게시판: Git을 활용한 브랜치 전략
Git을 활용한 브랜치 전략은 소프트웨어 개발의 효율성, 협업, 코드 품질 향상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. 프로젝트의 성격과 팀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전략이 사용되며, 주요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:
(참고) ...
Prof. Jong Min Lee
22:06 2025 SW공학 강의 게시판: Trunk-based Development 브랜치 전략
Trunk-based Development는 브랜치 전략 중 하나로,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지속적 통합(Continuous Integration, CI)과 빠른 배포(Continuous Delivery, CD)를... Prof. Jong Min Lee
22:06 2025 SW공학 강의 게시판: Git Flow 전략
Git Flow는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효율적인 버전 관리와 협업을 위해 사용되는 브랜치 전략으로, Vincent Driessen이 처음 제안했습니다. 이 전략은 구조화된 브랜치 관리와 명확한 워크플로를 제공하여... Prof. Jong Min Lee
22:05 2025 SW공학 강의 게시판: 9주차: UP2
* 4월 30일(수): UP2. 도메인 모델 & UC 모델 (상세 단계)
- UP2-01: https://youtu.be/c3YKwZCEH8s (19:52, 도메인 모델 개요)
- UP2-02: ht...
Prof. Jong Min Lee

2025/04/28

22:21 2025 객체지향설계 강의자료: HikariCP 의존성
Spring Boot 3으로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별도의 의존성 추가 없이 HikariCP가 기본적으로 포함됩니다.
**Spring Boot 2.0부터 HikariCP는 기본 데이터소스 커넥션 풀로...
Prof. Jong Min Lee
21:44 2025 객체지향설계 강의자료: 9주차: 6장, 7장
* 4월 30일(화) : 6장 Spring Boot 실습
- 강의 동영상: https://youtu.be/zyfCyxWGNXs (06:40 ~ 30:41, ShowTable1)
* MySQL C...
Prof. Jong Min Lee

2025/04/22

14:23 2025 SW공학 강의 게시판: (공지) 4월29일(화) 조별 프로젝트 컨설팅
**4월 29일(화)** 조별로 프로젝트 관련 컨설팅(?)을 진행하려고 합니다.
현재까지 개발된 상태를 보고 진행 방향에 대해 이야기해 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.
이를 위하여 현재까지 개발 관련하여 ...
Prof. Jong Min Lee
 

내보내기 Atom